J Family Story
국민연금 환급 신청 본문
영주권을 따고 5년 이내에는 국민연금 일시금 청구가 가능하다고 한다. 나중에 한국에 돌아가서 살게 될지 어떨지는 모르지만, 우리나라 연금 제도가 가히 현실적인 설계는 아닌지라, 우리 부부 둘 다 환급금을 신청하기로 했다.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다.
1) 반환일시금 청구서
2) 재외국민등록부등본
3) 여권사본
4) Visa Grant Notice, VEVO status check
5) 해외송금신청서 또는 한국 명의 계좌 통장 사본
6) 혼인관계 증명서
1번 반환일시금 청구서와 5번 해외송금신청서는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에 가서 해당 신청서를 찾는다.
http://www.nps.or.kr/jsppage/app/info/resources/info_resources_02_01.jsp?fId=pds
2번 재외국민등록부 등본은 우선 시드니 영사관에 재외국민등록을 해야 한다. 아래 링크에 안내되어 있는대로 재외국민등록신청서와 여권사본 (호주 최초 입국일 도장이 찍힌 면도)을 준비해서 난 이메일로 송부했다. 1주 안에 등록이 되었다는 안내를 받았다. 그리고 재외국민등록부 등본은 시드니 영사관에 신청하거나 한국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 난 마침 한국에 휴가차 갔을 때라 우체국을 통해 신청해 받았다. 하지만 우편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을 감안해야 한다.
http://aus-sydney.mofa.go.kr/korean/as/aus-sydney/consul/overseas/index.jsp
4번 비자 상태를 증명하기 위한 자료는 비자 그란트 승인 시 메일과 아래 VEVO에서 출력해 둘 다 제출했다.
http://www.immi.gov.au/Services/Pages/vevo/vevo-overview.aspx
위의 서류를 다 준비해서 한국 국민관리연금공단 지부 중 부산 지부를 택해서 우편 송부했다. 그런데 추후 이메일로 담당자가 연락이 왔다. 우리는 부부 중 한 사람 명의로만 한국 계좌가 있었는데, 각각 본인 명의의 통장이어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1인의 서류는 호주 계좌 정보로 수정해서 해외송금신청서, 계좌 내역서와 함께 다시 비싼 우편비를 들여 재송부해야 했다.
참, 서류 제출 후 전화로 본인 확인이 꼭 필요하다고 한다. 해외 휴대폰 번호로도 전화를 주시는데, 한국 모르는 번호가 뜬다고 안 받으면 안 된다.
전화로 본인 확인 후 국내 통장 입금까지는 열흘 정도가 소요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