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Family Story
스스로 하는 영주권 신청 3 - 영어 점수 취득하기 (IELTS) 본문
영주권 신청 생각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에게는 어찌 보면 영어 점수 받는 게 가장 까다로운 관문 중 하나인 것 같아요...IELTS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자체가 우선 좀 생소할 수 있지요. 우리나라에서는 토익이나 텝스를 많이들 보시니까요...IELTS는 영국, 호주, 뉴질랜드에서 주로 인정하는 국제영어능력시험이구요. 학교에 진학하시는 분들은 Academic을, 영주권이나 기타 목적은 General을 선택해 보시게 됩니다. 두 종류 모두 리스팅, 리딩, 라이팅, 스피킹의 네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구요. 아카데믹이냐 제너럴이냐에 따라 리딩과 라이팅은 유형이 다르답니다. IELTS 자체에 대한 포스팅이 목적이 아니므로 그 이상은 패스~~ 시험 자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요기! http://www.ielts.org/
저는 영국으로 석사 준비하면서 처음 이 IELTS라는 걸 봐 봤습니다. 두 번 시험 봤는데 다 점수가 똑같길래, 요행이 별로 통하지 않는 신빙성 있는 시험이구나, 했지요. 근데 그 말은 다른 말로 하면 단시간에 쪽집게식으로 해서 쉽게 점수가 오를 수 있는 시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저는 IELTS 공부 열심히 하신 분들에 비하면 팁을 드릴 수 있는 게 별로 없는데요....당연하겠지만 시험이니 모의고사 같은 걸 사전에 해 보시는 게 유형 파악이나 시간 배분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저는 돈 없는 학생....다음 까페에서 모의고사처럼 나온 거 찾아서 풀어봤네요...시험 한 번 보는 데만도 330AUD가 드니까요.
참고로 제가 시험을 본 곳은 UQ. http://www.icte.uq.edu.au/ielts 시험 결과는 보통 2주 정도 지나서 받을 수 있습니다.
영주권이나 특정 직업군 자격 신청하시는 분들은 보통 7이 기준인 경우가 많은 것 같더라구요. 문제는 overall이 아닌, 각 영역에서 7이상이 나오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포인트 점수제에서 7은 10점, 8은 20점인데, 저처럼 overall은 8 받아도 7.5가 나온 영역이 있으면 10점만 받게 되는 것이지요...
IELTS는 단시간에 원하시는 점수 받기가 쉽지 않을 수 있으니 처음에 영어 점수부터 확보하시고 영주권 준비에 들어가시는 것도 방법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