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Family Story

영주권 연장 (리턴 비자 받기) 본문

호주에서 산다는 것

영주권 연장 (리턴 비자 받기)

Energise-r 2019. 5. 20. 07:00

영주권은 말 그대로 영구히 거주가 가능한 거지만, 유효 기간은 5년으로 발급된다. 그 후 출국할 일 없이 계속 살면야 상관 없지만, 해외 나갔다가 들어올 때는 유효한 비자가 없는 셈이 되기 때문에 리턴 비자 (Resident Return Visa)를 미리 받아 두어야 한다.

 

우리도 5년이 지나 유효 기간이 끝났고 곧 한국에 다녀올 예정이라 리턴 비자를 신청했다. 사실 지인들로부터 하루면 나온다고 들었던터라 출국 직전에 하려고 미루고 있었는데, 한 달 넘게 걸리기도 하는 케이스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부랴부랴 신청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간단히 할 수 있다. 

묻는 질문에 답하고 비자피인 1인당 375달러를 납부하면 된다. 나나 아들은 접수한 지 30분 내에 바로 비자가 나왔는데, 남편만 며칠 걸렸다. 짐작컨대 묻는 항목 중 군대 복무 경험이 있는가를 묻는 항목이 있었는데, 그거 때문에 뭔가 확인이 필요했던 것 같다. 

 

주변에 많은 분들이 요즘 시민권 신청을 하셨다. 내게는 여전히 국적이 선택 사항이 된다는 게 신기하기만 하고, 내가 호주인으로서의 정체성이 생기는 날이 올까 싶다. 아직은 한국 선거에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는 데에 의의를 두고 있다. 여튼 이렇게 또 몇 년 지내겠구나, 싶다. 

불러오는 중입니다...

 

https://immi.homeaffairs.gov.au/visas/getting-a-visa/visa-listing/resident-return-visa-155-15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