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Family Story

사진 이야기 : 투명인간 포토그래퍼 본문

사진 & 영상 이야기

사진 이야기 : 투명인간 포토그래퍼

JosephKimImage 2013. 5. 23. 22:35

작년, 그러니까 2012년 초에 우연히 재미있는 사진 작품을 발견했는데, 그 때 포스팅하려다 소스를 잃어버린데다 이름도 몰라서 포스팅 못했던 적이 있습니다. 제목이 "베이징의 투명 인간(Invisible Man Blending into Beijing)"으로 기억하는데요, 그 때는 아무리 찾으려해도 어떻게 된 건지 도대체 찾을 수가 없었죠.

그러다 2013년 올해 5월에 TED를 보다가 우연히 그의 인터뷰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를 소개하는 멘트에서 "아, 그 사진 작가다!" 했는데 얼마나 반가웠는지... 그리고 그제서야 그의 이름도 알 수 있었습니다. Liu Bolin이라는 사진 작가가 바로 그 주인공으로, 주변 배경을 자신의 몸에 페인팅한 뒤 촬영을 해서 마치 투명인간처럼 보이게 한 거죠.

그가 작품을 통해서, 중국 정부나 소비자 문화나 혹은 그냥 역사적 배경에 의해 본의 아니게 투명 인간처럼 되어 버린 현대인들을 표현하고자 했던 것 같습니다. 아, 이건 제가 영어가 짧아서 정확히 이해를 했는지 모르겠어요, 정확한 내용은 직접 TED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진작가는 중국, 그 중에 베이징이란 장소에 국한해서 촬영을 하긴 했지만 작품이 전달하는 바는 자본 주의 사회 전체에 해당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질과 자본에 의해서 점점 인간이란 존재가 투명 인간처럼 사라져가는 모습은 이미 우리 주변에서 많이 목격되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어떻게 보면 유머스런 느낌도 들기도 하지만 한 편으론 소름끼치도록 무섭단 생각도 듭니다.

아래에 그의 사진을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그의 작품을 더 보시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따라 가시면 됩니다.

http://www.ekfineart.com/artist/Liu_Bolin/

그리고 아래는 앞서 말씀드린 TED 인터뷰 동영상입니다.

Comments